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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프로젝트 - Endless Connection

sky하연 2024. 11. 13. 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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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들게 된 배경

요즘 취업 공고들을 보니 몇몇회사에서 출시 경험이 필수 인것을 보게 되었다.

나는 개발만 해보고 출시는 안해보아서 출시를 위해 급하게 게임을 만들게 되었다.

 

기획 단계

우선 짧은 기간에 제작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해야 했다.

가장 단순해 보이면서 중독성이 있는 것 쿠키런, 플러피 버드 등이 생각났지만 난 그중 "무한의 계단"을 생각하였다.

이유는 그냥 재밌어 보여서였다.

하지만 무한의 계단을 베끼는 것은 나의 프로젝트가 아니었고 끈임없이 올라가는 컨셉을 참고하여 만들어야겠다 생각했다.

 

그래서 끈임없이 다리를 연결하는 Endless Connection을 구상하게 되었다.

다리의 구멍을 메꾸면서 나아가는 그런 게임을 생각하였다.

 

프로토 타입핑

우선 랜덤하게 뚫려있는 다리를 만들어야 했다.

그래서 일단 다리블럭을 3개 연결하고 아래로 길게 복붙하여 다리처럼 보이게 만들었다.

그리고 중앙쯤 플레이어를 두었고 시작할때 플레이어보다 y값이 높은 오브젝트들이 가로로 한줄당 한개씩 비워지게 만들었다. 그리고 그 뚫린 방향과 플레이어의 방향이 맞다면 뚫린 곳이 메워지며 앞으로 가는 것처럼 보이도록 다리 오브젝트를 아래로 내렸다. 특정 y좌표까지 내려간 다리 블럭들은 다시 맨위 y에서 시작하게하여 무한히 반복되는 뚫린 다리를 생성하였다.

https://youtu.be/-_NxqLLk_HQ?si=aky8tZQIrZQorY5I

위는 내가 프로토타입핑으로 만든 게임을 녹화한 영상이다.

 

본격적인 개발(거의 꾸미기 작업)

일단 프로토타입핑한 것을 지인들에게 공유하였다.

지인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었는데 플레이어가 중앙에서 회전만 하는 것이 어색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잘 보이지도 않으니 구분이 힘들다며 확 꺾어 버리거나 아예 이동을 하게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이었다.
그래서 나는 플레이어가 회전하는 것이 아니라 양옆을 오가도록 수정하였다.

그래서 게임을 시작하면 중앙 > 오른쪽 > 중앙 > 왼쪽 순으로 다리를 이동한다.

 

이후 그래픽을 만들기로 하였다.

간단하게 다리는 나무판자로 그리기로 하였다.

사람은 조금 덩치있는 목수를 상상하며 그렸고

배경은 chatgpt에게 게임과 원하는 장면을 프롬프트로 작성해서 생성하였다.

 

그리고 다리와 플레이어에 각각이미지를 넣어주었고

배경은 플레이어가 움직인다는 걸 강조해주기위해 앞으로 갈 경우 조금씩 내려가도록 설정하였다.

 

이후 구멍에 맞춰 앞으로 가지 않거나 위의 초록색 바(제한시간)이 0이 되면 게임오버가 되게 하였는데

초록색 바의 감속도는 30초당 1씩 증가하게 하였다.

플레이어가 앞으로 가는 버튼(혹은 키보드)을 눌렀을 때 초록색바가 조금 회복되도록 하였다.

 

게임 오버가 되면 기록을 불러오는데 이때 플레이어프리팹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최고 기록을 기억하게 하였다.

 

간단하게 이정도까지 하고 지인들에게 마지막으로 전달하였다.

다 좋은데 설명서가 없어 죽은 이유를 찾느라 5판을 돌려야했다는

이야기가 나왔고 나는 간단하게 게임 설명과 목표를 적어 메인화면에서 볼 수 있도록 버튼을 설치하였다.

 

itch.io에 올리기

일단 파일을 빌드하여야 한다.

나는 플레이어가 사이즈를 마음대로 늘리지 못하게 설정하였고

해상도는 1920*1080으로 설정하였다.

아이콘도 따로 설정하지 않고 바로 내보내주었다.

귀찬아서가 아니라 어느정도 여유가 생기면 수정할 것이기 때문이었다.

 

빌드 파일을 실행시켜보고 오류가 없다는 걸 확인한 후 zip파일로 압축하였다.

itch.io에 로그인한 후 Upload New Project를 선택하였다.

그리고 간단한 설명을 적고 zip파일을 올리고 게시하였다.

 

이에 관한 설명은 다른 게시물로 풀겠다.

 

뭔가 itch.io는 빌드 경험으로 안쳐줄거 같아서 폰으로도 빌드해서 내보일 예정이다.

 

EndlessConnection by Skyhayeon

 

EndlessConnection by Skyhayeon

Bridge connection game

shy02.itch.io

 

개발기간

총 소요 기간: 7일/ 개발 한 기간: 3~4일

(학업 때문에...)

 

단순한 게임을 만들어서 세상에 공개해보는 경험을 이번에 해보았는데

처음엔 떨리고 이후 다운로드 수에 절망하다 이내 별생각이 없어진다.

뭐...있다보면 누군가는 하고 아님 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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